반응형

테니스코트

 오늘은 테니스코트와 기본 점수계산법에 대해서 기록해 보겠습니다.

제가 처음에 테니스를 배우려고 알아볼 때 게임 규칙과 점수 계산법이 복잡하다고 느꼈습니다.

그래서 정말 우선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.

실제로 게임하러 나가시기 전에 이 정도만 알고 가셔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.

1. 코트 용어

1) 베이스라인 : 테니스는 서브로 시작하는데, 서브를 넣을 때 베이스라인 바깥에서 공을 상대편으로 넘겨야 합니다. (그림의 하늘색 라인 참고)

2) 서비스코트 : 그림의 노란색 테두리로 된 부분을 서비스코트라고 합니다. 서브를 넣을 때 대각선 방향의 상대편 서비스코트로 공을 넘기면 됩니다.

 

2. 점수 계산법 (점수 명칭)

테니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점수를 계산하는 명칭이 특이하다는 점입니다. 

일반적으로 1점, 2점과 같이 counting 하지 않고, 아래와 같이 부릅니다.

  (1) 명칭

      1) 포인트 : 0점(love)/ 1점(15; fifteen)/ 2점(30; thirty)/ 3점(40; forty) - 4점을 먼저 내면 1게임 획득

      2) 게임 : 6게임을 이기면 1세트 획득

      3) 세트 : 3세트(2세트 먼저 이기면 승리)/ 5세트(3세트 먼저 이기면 승리) 

  (2) 서버팀의 점수를 먼저 카운팅

       예를 들어, 서브를 먼저 넣은 팀이 1점이고 리시버 팀이 0점이라면 "15(fifteen) - love"이라고 얘기합니다.

       이를 줄여서 '피럽(fi-love)' 등과 같이 줄여서 부르기도 하므로, 참고하시면 됩니다.

       (예) 0:1 love-fifteen (럽피)

              0:2 love-thirty (럽써)

              1:2 fifteen-thirty (피써)

   (3) 동점명칭과 예외 명칭

        1:1 동점인 상황에서는 fifteen-fifteen과 같이 부르지 않고, fifteen all (피올)과 같이 말합니다.

        2:2 thirty all (써올)이라고 말하겠죠.

       단 여기서, 3:3 동점인 경우에는 forty all이라고 부르지 않고, 듀스(duece)라고 합니다.

       - 듀스(duece) : 게임이 결정되기 전 동점 상황 (이 상황에서는 2점을 먼저 획득하어야 승리하게 됨)

 

처음에는 복잡해 보이시겠지만, 게임을 몇 번만 나가서 하게 되면 금방 적응이 되실 겁니다.

두려워하지 마시고 코트로 나가 보세요!

 

 

반응형

+ Recent posts